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권 (전주용소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77 - 288 (9page)
DOI
10.15737/ssj.14.3.202008.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천문 단원은 눈으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따라 학생들에게 어려움의 대상이다. 특히 우주 공간 상 천체 운동을 천구에 투영하여 바라보는 관점은 공간지각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공간 개념의 발달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이러한 공간적 사고를 요구하는 천문 단원에서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 필요로 하다. 본 연구는 지구가 자전함에 따른 별의 일주운동을 단순히 교과서 삽화를 통한 2차원적 사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직접 조작할 수 있는 탐구 모형을 통해 일주운동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자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을 통해 지구의 자전에 따른 상대적인 별의 움직임을 카메라를 통해 지구 관점과 우주 관점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다. 모형이 갖는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개발한 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수업이 이루어진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공간지각능력, 천문학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학업성취도, 공간지각능력, 천문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 점수가 모두 향상되었으나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