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희선 (공주대학교) 김현섭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46 - 2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 상호간의 협동적 피드백과 교사의 안내된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발된 실험수업 모형이 과학 수업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수업 적용을 위하여 실험수업 모형의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피드백 활동 내용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과학교과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 단원의 실험주제를 7차시로 나누어 교수?학습 과정을 개발하였다. 실험수업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통제집단은 실험안내서와 결과보고서를 활용한 전통적인 실험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은 피드백 기반 실험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효과 검증은 수업 전 사전 학업성취도 및 과학탐구능력 검사와 수업 후 사후 학업성취도 및 과학탐구능력 검사, 인식 조사를 위한 면담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와 과학탐구능력이 더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학업성취도는 중수준의 학생들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으며, 과학탐구능력은 상수준의 학생들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중수준의 학생들에서 학업성취도가 크게 향상된 것은 피드백 기반 실험수업 모형 수업을 통하여 상수준의 학생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피드백에 의한 수정과정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좀 더 잘 이해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상수준의 학생들에서 과학탐구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은 이들이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실험 과정에 흥미를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피드백 기반 실험수업 모형이 모든 수준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탐구능력을 좀 더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 수준별로 적절한 피드백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