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영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77 - 192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에서는?2015?개정?교육과정?고등학교 과학사?교과서에서 감정이나 인물, 사물에 대한 주관적 어휘가 포함되어 있는 텍스트를 분석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체계기능언어학의 방법 중 하나인 Martin & White의 평가어 체계를 활용하여?2종의?교과서의 '과학과?현대?사회' 단원의?텍스트를?대상으로?분석을?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단원에 따른 평가어?활용?빈도, 평가?주체와?평가?대상에?따른?세부?활용 양상을?확인하였다. 또한 평가어가?사용된?맥락을 활용하여 저자의 서술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두?교과서는?단원에?따라?텍스트의?세부?주제,?어휘?수?등의?요소에서?차이가 있었기에?평가어?활용?양상이?상이한?측면을?보였다.?단, 인물의 감정을 드러내는 유형의?평가어는?두?교과서에서?모두?낮은?빈도를?보였다. 또한?평가?주체 측면에서는 저자에 의한 평가어가 가장 많은 빈도로 서술되었다.?저자는?이러한?언어적 자원을?활용하여?저자가?전달하고자?하는?의도와 태도를?강화하거나,?다른?의견에?대한?공간을?형성하는?등?다양한?방식으로?독자와의?관계를 형성하고자?하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