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7 - 2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다의어의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그 특징을 밝히고 향후 연구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술정보서비스 검색을 통해 2001년부터 2021년 5월까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을 검색하고 원문을 검토하여 총 101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다음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기준을 연도, 학습자 특성, 어휘 유형, 연구 방법, 연구 내용, 교육 방안 제시 형태로 분류하고 각각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어교육에서 다의어 관련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앞으로 다양한 언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고, 숙달도에 다른 연구와 수준별 다의어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가 더 보완 및 정교화 될 필요가 있으며, 특수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다의어 교육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영역의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