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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림 (단국대학교) 심지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05 - 121 (17page)
DOI
10.31863/JSE.2024.11.40.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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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학령기가 되면 동음이의어나 다의어처럼 두 가지 이상의 다중적인 의미를 가진 어휘나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의어 의미유형(중심의미, 주변의미)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 양상과 다의어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의단서와 문맥단서를 비교함으로써 학령기 언어발달장애아동의 다의어 이해 및 습득에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초등학교 4~5학년 언어발달장애아동 12명, 일반아동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18개의 다의어를 선정하여 정의단서, 문맥단서에 따른 과제를 제작하였다. 본 실험은 아동에게 연습문항 2개를 제시한 후 문장을 읽고 답지에서 같은 의미를 가진 다의어를 찾도록 하였다. 이후 단서제시조건에 따라 18문항씩 총 36문항을 아동에게 제시하여 1번부터 문제를 풀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단서제시조건 및 다의어 의미유형에 따른 다의어 이해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삼원혼합공변량분석(three-way mixed 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의어 이해능력에 있어 두 집단의 주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서제시조건과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언어발달장애아동 집단은 일반아동에 비해 다의어 이해과제 수행이 저조하였고 단서서제시조건에서 문맥단서보다 정의단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결론: 다중적인 의미를 가진 다의어 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발달장애아동을 위해 적절한 어휘 교수법이 사용되어야 하는데 언어발달장애아동은 문맥을 읽고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의 저하로 문맥 제시만으로 다의어를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그렇기에 어휘의 정의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다의어 이해 및 습득에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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