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5 - 2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학생 필자가 쓴 텍스트에서 자료 텍스트가 활용된 양상을 살피고 그것이 텍스트의 질과 어떠한상관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료 활용 쓰기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5학년 학생 88명에게 자료를 활용한 논설문 쓰기 과제를 제시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자료와 학생들이 생산한 글을 대상으로 T-유닛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용한 문장, 변형한문장, 인접한 문장을 인용한 경우 인접한 문장의 수, 활용한 텍스트 수 등의 양적 수치를 구하고 그 수치간 상관, 텍스트 질 간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텍스트 질은 인용률과 부적 상관, 변형률과 정적 상관이 있다. 인용률은 텍스트 질의 하위 요소중 조직과, 변형률은 텍스트 질의 하위 요소 중 내용, 표현과 상관이 있다. 인용률은 총 문장 수, 변형률과부적 상관을, 인접 문장 수, 텍스트 수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결론 쓰기 수업에서 자료 텍스트를 학생들의 내용 생성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할 때, 자료의 내용은부분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안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료의 내용을 변형하여 활용하는 구체적인 예를들 필요가 있다. 또한 단일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단계에서 복수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단계로 점진적으로이양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