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민지 (중앙대학교) 권정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5 - 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QI의 체계적 모델 구축을 위한 사전 연구로서 A대학의 교과목 CQI에 나타난 키워드 분석과 설계 요인 추출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5,285건의 CQI 주관식 응답을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전처리 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30개의 주제어를 추출하고, 토픽 모델링을 통해 역량기반교육, 체험중심교육, 문제해결중심교육, 실제적학습지원, 학습자맞춤형 수업설계, 수업평가의 6개 주제군을 도출하였다. 추출된 상위 키워드들은 수업 질 개선을 위한 교수자의 성찰 노력을 나타내며, CQI 항목 재구성을 통한 가이드 제공의 필요성을 확인해준다. 본 연구 결과, 대학의 특수성과 비전을 반영한 교과목 CQI 작성에 대한 필요성을 환기하여 A대학 CQI의 체계적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