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현 (한양대학교) 함승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49 - 1,8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의 문화적 다양성이 큰 교실에서는 교수활동이 높은 수준의 교수학적 불확실성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불확실성 관리 기제의 기능이 더욱 중요해진다. 이 연구는 그러한 기제로서 학교 내 참여적 의사결정과 교사 협력에 주목하고, 이에 따라 다문화적 교수활동에 대한 교사효능감 편차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OECD의 TALIS 2018 설문에 참여한 한국 교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개별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참여적 의사결정이 활발한 학교일수록 더욱 높은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정적 관계는 부분적으로 학교 내 동료교사 간 협력을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는 교사 개인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학교 단위의 변화가 동반될 때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