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은정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박지현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김미영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문혜경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9 - 633 (15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외래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른 외래 환자의 신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래 간호사의 의사소통 교육방법 및 병원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6년 3월 28일에서 4월 17일까지 서울 소재 일개 대학병원 외래를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표본수는 G*Power 3.1.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의수준(α)=.05, 검정력(1-β)=.08, 예측변수 3개의 조건과 2-3개의 특성별 항목을 고려하여 총 277명을 대상으로 산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신뢰만족도에 대한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친화적 의사소통 스타일(β=.47, p< .001)과 정보적 의사소통 스타일(β=.26, p<.001)은 신뢰만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나타냈으며, 권위적 의사소통 스타일(β=-.18, p<.001)은 신뢰만족도에 유의한 부정적 영향을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과들에 의하면 외래환자들은 환자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친화적인 스타일의 간호사를 원하며 이는 향후 외래 간호사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준다 하겠다. 또한, 병원의 외부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도 체계적인 친화적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