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만 (경남대학교) 양재석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39 - 251 (13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예비영어교사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K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00명,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영어교사 100명, 총 20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영어교육의 운영과 적합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영어교육 시작 시기, 수업장소, 수업 중 영어사용, 수업형태, 내용, 교수방법, 교구·교재의 적합도 인식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아영어교사 유형의 적합도와 수업 중 적합한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영어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필요도, 학습 효과 인식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아영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필요하지 않은 이유, 효과 제공에 대한 인식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영어교육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인식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영어교육의 바람직한 개선방안과 발전방향을 논의하여, 유아영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 확보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