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연 (한국교육개발원)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73 - 68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의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보다 일찍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네덜란드의 현장실습 지원 거버넌스 구축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관리 및 시스템 운영에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네덜란드는 일찍부터 교육과정에 현장실습이 도입되면서 교육부, 교육청 및 각 학교와 지역 내 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양질의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마련에 힘써왔다. 네덜란드의 현장실습 운영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실습 관련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와 거버넌스의 구축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둘째, 양질의 현장실습 교육 운영을 위해 관련기업을 인증하고 관리한다. 셋째, 정기적인 지역별 산업 인력 수요조사를 통한 인력공급과 수요의 연계와 학과개편에 조언을 제공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직접적인 참여주체인 기업과 학교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관련자들이 보다 쉽게 현장실습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사례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의 효율적인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