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03 - 91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상은 영화의 여러 부분에서 다양하게 표현된다. 장르, 이야기 구조, 등장인물의 외형과 내형 등 관객들의 상상력이 개입될 수 있는 간격이 있으면 환상이 그 속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환상을 유도하거나 생명력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영화의 시각화 과정이 필요하다. 비가시적 세계를 영화의 체제에서 여과시켜 실재에서 현실처럼 느끼게 할 수 있는 것은 연출된 영상들이 존재해야만 가능하다. 영화에서의 음향의 역할을 폄하할 의도 없이 시각적 요소, 특히 색채만을 가지고 영화와 환상의 관계를 한정시켜 접근하고자 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영화 색채의 조절을 통해서도 환상을 시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한다. 그러기 위해 작품 전반의 시각화 전략과 환상 표현 방식의 접근을 제시하고, 영화의 전통적 매체인 필름 현상 작업을 기반으로 한 접근과 디지털 색보정을 활용한 접근의 차이를 알아내고, 환상을 표현하기 위한 특수 색채 기법의 특성을 분석하여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한 정량화 과정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