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지원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83 - 69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에서 토의식 동료평가를 적용한 디브리핑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는 2016년 11월 8일부터 2016년 11월 23일까지 P시에 소재한 1개 간호학과 재학 중이며,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이수하고 있는 2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실험군(30명)에게는 동영상 촬영 후 토의식 동료평가를 활용한 디브리핑 방법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였으며, 대조군(30명)에게는 전통적인 방식의 교수 평가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변수를 평가한 후 두 군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핵심기본간호술 중 유치도뇨관 삽입에 대한 자신감이 대조군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간호사가 갖춰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실무능력인 핵심기본간호술기 능력을 향상시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신규간호사의 실무 역량강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