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곽윤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91 - 20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술 환자 간호 관련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교수자 및 상급자 디브리핑 방법을 적용한 두 집단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은 D광역시의 Y대학교 간호대학생 63명이다. 이들은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임상간호수행능력을 포함하는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활용하여 X2-test, t-test, Fisher’s test 그리고 paired t-test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판적 사고는 디브리핑 주체에 상관없이 시뮬레이션 교육 후에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유의한 개선은 비록 상급자 디브리핑이 교수자 디브리핑과 차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상급자가 디브리핑을 한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교육 후에 보다 뚜렷하게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상급자 디브리핑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판적 사고를 개선하는데 교수자의 디브리핑 만큼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