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동 (동국대학교) 서금택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91 - 89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에서 적용하고 있는 Lesson Study의 수업 개선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미국, 호주 등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한국의 수업컨설팅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Lesson Study의 목표, 운영 방법, 토론 주제, 교사의 향상 유형 등을 알아보았으며, 한국의 수업 컨설팅은 시도 교육청에서 해마다 제시하는 컨설팅장학 기본 계획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한국 수업 컨설팅의 문제점은 단위학교의 자발적 요청에 의한 컨설팅장학을 연 2회 권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사가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저경력 교사(또는 신임교사) 위주로 신청을 하기 때문에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비해 Lesson Study는 단위학교 주도하에 전체 교사가 참여하여 수업에 대한 계획-관찰-토론-공유라는 선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의 수업 컨설팅에 주는 시사점은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단위학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전체 교사가 참여하는 수업 연구 모임을 통해 수업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