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금택 (University of Tasmania) 조용개 (선문대학교) 성명국 (전북대학교) 조영재 (UNIST)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97 - 308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요구되는 공통의 직업기초능력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진행하는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대학의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학생지원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어떤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에서 진행하는 학생지원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 둘째, 학생지원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학년별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생지원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계열별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대상은 지역 거점 국립대학인 A대학교 448명, J대학교 477명으로 총 92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에서 진행하는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도움을 많이 주는 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대인관계능력”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에서 진행하는 학생지원 프로그램은 학년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