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창숙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19 - 329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의 의료환경에서 자기주도적인 간호를 수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자기주도적인 간호를 수행하기 위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 임파워먼트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행된 동일집단의 사전, 사후 비교설계연구이다. 자기주도학습 증진 프로그램은 총 16시간으로 40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기효능감, 임파워먼트, 임상수행능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의 결과를 살펴보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t=-4.52, p<.0001)과 자기효능감(t=-7.17,p<.0001), 임파워먼트(t=-5.60, p<.0001), 임상수행능력(t=-2.68, p=0.018)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자기주도학습증진 프로그램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임상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2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현장실습 전에 자기주도학습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파워먼트 및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고 이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현장실습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임상현장실습 교육의 만족도와 효과를 높이며 더 나아가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