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9 - 163 (25page)
DOI
http://doi.org/10.35283/erft.2021.34.3.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수업 설계 과정에서 교과 지식 재구성에 관한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교사들이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업 설계에 적용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하였다. 먼저 지식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 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지식의 유형들이 융합수업에서 갖는 의미들을 고찰하였다. 구성주의 학습 의 관점에서 볼 때, 다양한 유형의 지식들의 의미와 그 형성과정이 융합수업 설계에 반영되어야 하 며, 교사의 전통적인 지식관에 따른 관점의 변화가 아울러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융합수업 설계는 교과서의 명제적인 지식의 융합과 재구성을 넘어서, 실천적 지식과 내러티브 지식, 암묵적 지식, 절차적 지식, 근경적 지식 등의 다양한 지식의 유형들과 연계된 학습 경험이 수업의 전 과정 속에 분산, 배치, 형성될 수 있는 수업의 학습환경 설계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교사의 융합수업 설계는 교과 지식과 학습자의 교과 융합적인 경험의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며, 학습 자에게서 융합적 사고의 경험이 일어나도록 지원할 수 있는 학습환경 설계이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