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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찬 (코리아크레딧뷰로(주)연구소) 윤종문 (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연구소) 김지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00 - 12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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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당국의 카드 보급 확대를 위한 관련 정책과 카드업계의 결제인프라 구축 노력으로 국내 카드시장은 고성장을 지속해 왔다 . 하지만 , 최근 카드시장이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평균결제수수료가점차 하락하면서 카드업계의 성장세 둔화와 수익성 악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카드업계는 수익원 확보를 위해 기존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카드업계의 최근 현황 분석과 향후 전망 모형을 바탕으로 , 업계의 신규 사업 진출배경과 형태를 살펴보고 , 이와 관련한 업권 내 대응 전략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카드업계의 사업 영역 확대 현황을 살펴보면 , 신용결제 사업 부문에서는 1 인 가구 증가 및 임대형 주택 보급과 모바일 결제 서비스 확산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비 및 임대료 지급결제 사업과 오프라인 업체와 제휴를 통한 O2O(Online To Offline) 결제 사업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 대출 서비스 부문에서는 중금리 대출 시장 확대로 인한 업권 간 경쟁 심화에 대비하기 위해 , 자동차금융서비스 비중을 높이고 있다 . 한편 ,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해 국내에서는 업계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한 빅데이터 컨설팅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 해외에서는 은행시스템이 낙후된 국가를 대상으로 소액대출시장 진출과 지급결제인프라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 카드업계가 현재의 성장 정체 상황을 극복하고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업계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 관련 제도의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 카드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했다 . 업계는 과도한 마케팅 경쟁보다는 강력한 공동 플랫폼 구축을 통한 비용절감과 지급결제 편의성 확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 또한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 컨설팅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양질의 데이터 공급과 구매가 가능한 데이터 거래시장을 관계 당국 및 타 업계와 함께 구축해야 한다 . 이와 같은 전략적 대응과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은 카드업계의 신규수익원 창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 아직까지 카드결제 비중이 높지 않은 신흥국 진출 시 해외 카드업권 대비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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