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배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78 - 99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용카드는 여러 경제주체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신용카드로부터 혜택을 받는 대표적 경제 주체들로는 신용카드 이용자 ( 회원 ), 가맹점 , 신용카드 발급회사 , 정부기관 등을 들 수있다 .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혜택은 우리나라에 신용카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1980 년대 초반부터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양적 , 질적 발전을 거듭해왔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의 혜택 , 특히 신용카드 이용자 ( 회원 ) 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변화해 왔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의 고찰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 여기서는1980 년부터 2005 년까지 약 25 년간 TV 광고물의 분석을 통해 살펴보겠다 . TV 매체는 다른 어떤매체보다도 소비자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 동시에 제작 및 매체 비용이 매우 높은 편이다 . 따라서 기업은 TV 광고물에 가장 핵심적인 메시지 ( 예 : 혜택 ) 를 담을 것이란 판단에서 이를 선택하였다 . 분석결과 , 신용카드의 혜택은 어떠한 패턴을 가지고 변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 이러한 결과는 신용카드 회사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향후 신용카드의 새로운 혜택을 개발하는데 있어서뿐 아니라 , 이에 적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리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