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바타바야르 어윤치맥 (충북대학교) 박유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9 - 2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물은 선물수혜자에게 인식되기를 바라는 가치, 지위, 체면, 공동체 의식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합리적 행동모델(TRA)에서 주관적 규범이 중요하게 반영되는 구매행동이다. 친환경제품은 구매자의 이타성과 친사회적 존재로 인식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상징이라는 점에서 이 연구는 첫째, 선물수혜자 유형(친구 vs. 가족)에 따라 친환경제품 구매행동에 대한 태도(ATT), 주관적 규범(SN), 구매의도 차이, 둘째, TRA 모델의 변수들 간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모두 135명의 대학생들로부터 수집된 자료 분석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선물상황에 비해 가족(부모)선물상황에서 ATT와 SN은 모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둘째, 친환경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선물수혜자 유형간 차이는 유의적이지 않았는데, 추가분석 결과 여성은 친구에서 선물할 때, 남성은 가족에게 선물할 때 구매의도가 높은 성별 간 유의적 조절효과를 보였다. 셋째, TRA 모델의 구성 개념들 간 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선물 구매 시 남성들은 ATT보다 SN의 중요성이 높았으나 여성들의 경우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차우 테스트를 활용한 성별 간 ATT와 SN 차이는 모두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친환경성이 선물구매 상황에서 고려하는 특징이 되며, 선물구매행동에 대한 TRA 모델 변수의 중요성은 선물수혜자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과 성별 간 차이에 대한 추가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