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희 (헤세드영어)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27 - 1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여년 가까이 교직생활을 하다가, 전직하여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 결정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 한 중학교 미술교사의 경험을 탐색하였다. 질적연구방법론 중 생애사 연구를 이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참여자의 개인 생애사에서 나타난 교사의 직업의 전환 및 전문성의 발달과정과 더불어 2000년대 초반 시작된 한국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역사적 맥락을 전기학습, 경험학습적 틀에서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생애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는‘제대로 된, 우리 아이들을 위한 철학과 깊이가 있는 미술교육’을 위해 성실하게 연구하는 것, 문화예술 정책에 관여하여 힘쓰고, 일하는 모든 과정이 날실과 씨실처럼 연결되어 전기성의 실현을 이루어 갔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생애사에는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역사적 흐름이 녹아있다. 셋째, 연구참여자는 삶 속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무수한 실존적인 선택을 통해 진정한 자신이 되어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