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실 (홍익대학교)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37 - 267 (31page)
DOI
10.20977/kkosea.2022.23.1.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아젠다,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와 2015개정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의 여덟 가지 지표인 정체성과 자존감, 사회정의와 평등추구, 공감능력, 예술적 소통, 창의적 능력ㆍ사고, 글로벌 이슈 해결능력,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심, 공동체 역량을 기준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실천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꽃 씨앗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파출소>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들에 관한 자료들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아카이빙 및 참여 예술강사의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 및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서는 정체성과 자존감, 사회정의와 평등추구, 공감능력, 예술적 소통, 창의적 능력사고, 글로벌이슈해결능력, 환경과 지속가능발전 관심, 공동체 역량의 여덟 가지 세계시민성 역량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교과교육과정 전반에 교수-학습내용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모든 참여자들이 자유롭고 존중하며 평등하게 참여하고 활동하도록 보장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예술강사가 교사와 협력하고 협업하여 교육목표와 내용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팀티칭으로 실행하여 융합연계교육으로 개발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고, 학교관계자 및 교사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강사가 교육대상자에 대해 이해하고, 흥미와 관심사, 학년 학습내용과 미술 이해도를 고려한 미술작품 선정과 내용 설명과 소통이 중요하다. 협력관계기관들 간에 분명한 역할과 협력 기준을 정하고, 기관 구성원들이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함께 참여하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이 학교교육과정과 함께 학교와 기관, 지역사회에서 교육되고 실천되어야 오늘날 전지구적 이슈와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을 접목한 드문 연구로서, 정부의 세계시민성 함양의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 실천방안 및 중ㆍ장기 정책방향 수립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서론
세계시민성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사례 및 세계시민교육과의 연계성
문화예술교육의 시사점 및 과제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