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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 배달서비스 제공업체의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 신뢰, 재구매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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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ection Attributes, Consumer Attitude,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of Franchisee's Delivery Servic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준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프랜차이징 저널 프랜차이징 저널 제7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7 - 86 (20page)
DOI
10.22985/kasof.2021.7.3.004

이용수

표지
외식 프랜차이즈 배달서비스 제공업체의 선택속성과 소비자 태도, 신뢰, 재구매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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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배달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선택속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태도와 신뢰를 통해 재구매로 이어지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조사를 진행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달서비스를 전문으로 하거나,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추가로 시작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2021년 8월 1일부터 15일에 걸쳐 총 3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23부를 제외한 327부의 유효표본에 대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선택속성의 하위요인 중 주문시스템 품질, 브랜드 이미지, 음식품질은 소비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문시스템 품질, 브랜드 이미지, 음식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격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격, 브랜드 이미지, 음식품질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주문시스템 품질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 태도와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본 연구는 배달 앱 선택속성에 대한 소수의 연구들에서 배달서비스 전반적인 선택속성으로 확장한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 본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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