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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우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9 - 55 (27page)
DOI
10.23115/JLAERI.2021.06.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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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학 교양 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 및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정부정책의 효과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대학 지원사업인 소프트웨어중심대학 프로그램의 참여 대학의사례를 분석하였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 프로그램은 대학의 소프트웨어 전공 교육의 강화와 함께 전교생에 대한 소프트웨어 기초교육과 타 전공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융합한 융합 교육 체계마련을 지원하는 재정지원 프로그램이다. 참여관찰자로서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 프로그램의 대학별 연도별 주요 현황자료와 각종 계획안, 정책연구 보고서 등을 검토하고, 대학관계자들과의 면담 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2015년∼2018년 기간동안 참여한 30개 대학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각 대학은 전교생소프트웨어 기초 교육과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양 교과목을 개설하고 체계적인 교육체계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학별 소프트웨어 기초 교양 교과목과 소프트웨어 융합 교과목 이수학생은 연도별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소프트웨어 기초 교양 교과목은 전체 재학생의 약 30%, 소프트웨어 융합 교과목은 전체 재학생의 약 9%가 수강하고있다. 질적 성과 측면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을 체계화 하고 다양한 학제와 융합을촉진하고 있으며, 교육 이수 학생의 기초 소양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수 학생 대상의 동시적이고 광범위한 교육에 따라 학생 수준별, 전공별 교육과정마련이 미흡한 한계도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대응책이 마련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대학 재정지원을 통한 교양 기초교육 개선 정책으로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소양과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력 향상에 기여하여 정책적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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