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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숙 (영남대학교) 홍상욱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 교정상담학연구 교정상담학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3 - 1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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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요인강화프로그램이 방과 후 초기청소년들의 대인관계와 적응유연성의 효과를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보호요인강화프로그램이 방과 후 초기청소년들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보호요인강화 프로그램이 방과 후 초기청소년들의 적응유연성에 미치는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으로는 D광역시 S시에 재학하는 11세에서 13세까지의 방과 후 초기청소년 남.여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으로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각 회기별 60분씩총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보호요인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방과 후 초기 청소년의대인관계와 적응유연성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t-검증을실시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은 참여자들에게 각 회기별 소감문을 받았으며 프로그램 실시 하면서 관찰과 교사와의 나누기를 통하여 개인의 특징을 분석 정리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프로그램은 방과 후 초기 청소년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의 대인관계와 적응유연성의 유의미한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보호요인 강화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사전과 사후에서방과 후, 초기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와 적응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긍정적 효과가 입증되었다. 보호요인 강화프로그램 진행 후, 소감문과 관찰을 통하여 또래관계에서의사소통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행하는코로나바이러스(COVD-19 )로 인하여 프로그램 실시에 제한점은 있었지만 초기 청소년들의 보호요인강화프로그램은 방과 후 초기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적응유연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되었다. 초기 청소년들의 대인 간의 대화와 토론의 방식에도 효과를 미치고 개인의 역경이나 스트레스 상황에도잘 이겨내며 행복한 삶을 지속하여 적응유연성을 현저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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