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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세영 (한남대학교) 양명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13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5 - 172 (3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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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지향심리학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천세영, 양명숙(2018)의 연구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Ⅰ의 후속 프로그램으로서 프로그램Ⅱ를 개발하였고, 프로그램Ⅰ과Ⅱ를 하나의 연계통합 프로그램으로서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고등학교에서 모집된 자발적 참여 학생 66명이었고, 실험집단 4개, 통제집단 4개로 구성하여 이질집단 전후검사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하였다. 연구절차는 김창대 외(2011)의 개발모형에 따라 기획, 구성, 실시, 평가 총 4단계, 세부적으로 총 9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본 프로그램의 개입을 통해 청소년의 학교적응, 회복탄력성, 갈등해결기초능력이 향상되었다. 연구의의는 청소년들이 프로그램Ⅰ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문제들과 발달학적 변화를 과정지향적으로 이해하고 성장을 위한 긍정적인 경험으로 수용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프로그램Ⅱ를 통해 자신들이 경험하는 문제들과 갈등을 자기 내면부터 관계, 그룹, 체계 차원에서 조정 및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이를 삶으로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보여주었다. 이에 과정지향심리학을 기반으로 개발된 프로그램Ⅰ,Ⅱ는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향상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그들이 한 존재로서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서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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