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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전문화연구원 융합과 통섭 융합과 통섭 제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 - 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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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는 금융기관 종사자들의 내부보안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만족 및 조직성과에 대한 차이 검증을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8년 7월 01 ∼ 7월 30일 까지 약 30일간에 걸쳐 서울소재 W은행 본점 및 지점 임직원을 대상으로 유의표집법을 적용하여 최종 분석시 사용된 사례 수는 250명이다. 입력된 자료는 SPSWIN 24.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 하였으며, 통계기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검증 및 F검증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α=.898~α=.95로 나타났다. 결론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내부보안서비스품질은 차이가 있다. 성별에서 여성집단은 신뢰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서는 고졸 집단에서 유형성, 보안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유무에 따라서는 미혼의 집단에서 신뢰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라서는 20만원 미만의 집단에서 공감성, 보안성을, 월수입 20-30만원 집단에서 신뢰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고객만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는 차이가 있다. 성별에서 여성집단이 재무적성과를 높게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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