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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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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문기 (광주교육대학교) 남보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1 - 227 (17page)
DOI
10.46227/JCER.6.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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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교육대학교의 교정을 대상으로 한 본 조사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인성교육 및감수성 함양에 있어 중요한 교정활용 생태 · 인성교육의 지속가능성 제고 차원으로 수행되었다. 녹지비율을 포함하여 교정 내 수목들의 양적·질적 분석을 통해교정활용 생태 ·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 장소로서의 적합성을 진단함으로써 취약점을 찾고 나아가 그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G교육대학교의녹지 비율은 약 40% 수준이었으며 교정 내 총 120종의 목본류 식물이 분포하고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가시나무나 산철쭉과 같은 일부 수종들에 다소편중된 식재 특성과 더불어 여러 수종들이 소수 개체 형태로 교재원에 집중돼 있는 등 주로 식물다양성 측면에서의 취약점이 확인되었다. 특히, 대다수 수종들의개화나 결실 시기가 중복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향후 꽃이나 열매를활용하는 곤충이나 새와 같은 야생동물들의 생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식물계절학적인 특성을 반영한 수종 식재 및 관리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 차원의 교정수목으로서 금목서나 태산목과 같은 난대성 상록활엽수종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함으로써 교정생태계의 생물종다양성을 개선시키고나아가 교정활용 생태 · 인성교육의 지속가능성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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