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강민정 (서울문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8卷 第1號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자연체험과 시 쓰기 활동을 동시에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의 자연을 활용한 시 쓰기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효과는 크게 ‘시 창작 효과’, ‘시 쓰기에 대한 흥미도’, ‘환경감수성’이 어떻게 다른지 측정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반 23명과 비교반 23명을 선정하여 실험반은 학교 운동장에서 비교반은 학교 교실에서 시쓰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시 창작 효과는 수업결과로 제출된 학생들이 직접 쓴 시를 연구 협력진인 초등학교 교사 3인이 시 쓰기 능력 평가채점 기준 및 척도표를 준거로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분석도구를 통해 드러나지 않은 차이에 대해서도 논의를 통해 평가하였다. 흥미도는 예일대학 감정지수 연구소에서 개발한 감정표시판을 토대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환경감수성은 기존의 검사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이 작성한 시의 경우, 시의 이미지 요소와 시어 요소에서 비교반 학생들의 작품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렇지만 시의 운율, 유기적 관계 요소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 외 연구 협력진의 분석에 의하면 자연을 활용한 시쓰기는 자연에 대한 심미적 내용, 학교 내의 자연에 대한 관심 증가 등 긍정적인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시 쓰기에 대한 흥미도는 실험반 학생들이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조사되었다. 환경감수성의 경우, 실험반과 비교반에서 통계적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자연 체험이 환경감수성에 주는 주요한 변인이라는 선행연구를 고려하면 보다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환경감수성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연구 협력진이 학생들의 시를 검토한 결과, 실험반이 작성한 시가 친환경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배경과 연구문제
Ⅱ.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Ⅲ. 자연 체험을 통한 시 쓰기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Ⅴ.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480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