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재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5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01 - 221 (21page)
DOI
10.23114/hsemh.2021.45..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교육의 다양한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패러디 시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패러디 시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목표는 한국어 지식과 언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맥락의 텍스트를 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확장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문학 텍스트를 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패러디 시를 활용하면 원텍스트와 패러디 텍스트를 상호 맥락의 단절 없이 자연스럽게 접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원텍스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패러디 텍스트를 통한 한국어 어휘와 문법,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러디 시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의의를 검토하고, 대상 텍스트를 선정하여 교수 학습 모형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패러디 시를 활용하면 창작에 대한 부담을 가볍게 해주고 학습자들의 동기를 쉽게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 능력과 더불어 문화 능력과 문학 능력을 자연스럽게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