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재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5 - 207 (33page)
DOI
https://doi.org/10.15652/ink.2021.18.3.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들의 그릿 및 자기효능감을 구성하는 요인을 살펴본 후, 각 개념이 하위요인이 한국어능력에 미치는 복합적인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태국 중 ? 고 ?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2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은 관심유지와 노력지속의 2요인으로 확인되었고,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은 과제난이도선호,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의 3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과 자기효능감을 구성하는 각 하위요인은 학력 ? 학년에따라 차이를 보였다. 특히 하위요인의 대부분은 대학생 집단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셋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 자기효능감, 한국어 능력사이에는 다양한 영향 관계가 확인되었다. 먼저 그릿의 노력지속은 한국어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으나 관심유지는 그렇지 못하였다. 또한 자기효능감의 각 하위요인은 모두 한국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다음으로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수로 투입했을 때, 자신감은 관심유지와 한국어 능력 사이를 매개하였고, 자기조절효능감및 과제난이도선호는 노력지속과 한국어 능력 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그릿과 자기효능감을구성하는 하위요인을 확인하고, 각 요인이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복합 적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