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분석하였다. 92명의 한국어 학습자가 10가지 하위변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한 결과를 4가지 변인(성별, 한국어 숙달도, 한국어 학습 목적, 계승어로서 한국어 학습)에 따라서 학습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10가지 학습동기 하위변인과 4가지 변인의 상관관계도 조사하였다. 전체적으로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M=3.65)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열망 (M=4.28)이 가장 높았다. 학생들의 통합적 동기(M=3.81)와 도구적 동기(M=3.82)가 높은 반면, 불안(M=2.92)과 한국어 학습의 실패를 자신의 노력이 아니 주변으로 돌리려는 경향(M=2.00)이 낮게 나와 한국어 학습자들은 이미 좋은 언어 학습자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도구적 동기가 다른 변인들과 가장 많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불안과 자기효능감은 서로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