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수문초 (목원대학교 국제무역물류학과) 이민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 - 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유통산업에서 리테일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유통기업들은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리테일테크 개발 및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유통산업에서 등장하고 있는 리테일테크의 활용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이는 파괴적인 혁신을 창출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소비자들의 인식 및 행동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실증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중국(500부), 한국(300부) 총 800부이며 리테일테크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포함한 분석에서는 모든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단, 국가별 분석에서는 중국은 모든 경로가 유의하게 났으나, 한국은 인공지능 기술이 인지된 유용성으로 가는 경로가 유의하지 않은 것을 발견했다. 이는 중국의 경우,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유통모델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반면, 한국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리테일테크를 도입 및 활용하고 있지만 아직 전반적으로 확산되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이 분석에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유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