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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87 - 39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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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경제의 발전에 따라 관광산업에서도 체험을 강조하는 경험적 관광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 의식, 춤, 음악 조리법과 같은 무형문화재는 본질적으로 오감을 사용하는 경험적 자원이며, 이에 관광산업에서 무형문화재의 관광자 원화 및 도시브랜딩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무형문화재의 관광 상품화에서 진정성이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관광 자원화 된 무형문화재의 진정성 강화를 위한 연구 및 진정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 자원화 된 무형문화재의 진정성, 장소성 그리고 관광지의 브랜딩의 관계를 구체화 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제62호 국가무형문화재 좌수영 어방놀이 보유자, 전수조교 및 이수자 총 12명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무형문화재 관광 상품의 진정성은 객관적, 구성적 및 실존적 진정성의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개념이며, 장소성은 무형문화재 관광 상품의 진정성을 강화시킨다고 밝혀졌다. 또한, 강화된 진정성은 관광지 브랜드 강화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무형문화재의 관광 자원화에 필수적 요소인 진정성을 보다 다차원적으로 개념화 하여, 향후 무형문화재를 활용한 관광지 및 도시 방문객의 진정성 인지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학문적 기대효과가 있다. 또한, 무형문화재의 관광 자원화는 역사적 의미를 내재한 창조적이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며, 지역 고유의 진정성을 가진 무형문화재는 관광지 핵심 마케팅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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