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63 - 28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이 지각한 교수행동과 무용수행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만족과 좌절, 내적 동기 및 정서가 이들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 이러한 인과적 관계가 무용경력 수준에 관계없이 동 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에 두었다. 연구대상은 무용전공 대학생 545명이며, 지각된 교수행동 과 욕구만족, 욕구좌절, 내적 동기, 정서 및 무용수행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 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및 다집단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처리되었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지각된 교수행동은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 내적동기, 긍정적 정서를 통해 무용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준다. (2)지각된 교수행동은 기본 심리적 욕구좌절, 내적동기, 부정적 정서를 통해 무용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3)지각된 교수행동,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과 좌절, 내적 동기, 긍정적 부정적 및 무용수행 간의 구조 적 관계는 무용경력 수준에 따라 다르다. 이 결과는 무용시간에 대학생들이 자율성을 지지받는다고 지각할 때 기본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고 내적 동기와 긍정적 정서가 촉진되어 지속적으로 무용연습에 노력을 기울인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