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6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2 성취목표이론(Elliot et al., 2011)에 근거하여 무용시간에 지각된 동기분위기, 다중 성취목표 및 정서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에 두었다. 연구대상은 무용전공 대학생 422명(남학생=79명, 여학생=343명)이며,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처리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결과는 무용시간에 지각된 숙달분위기는 대학생들의 과제접근목표, 자기접근목표와 타자접근목표를 통해 긍정적 정서에 정적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지각된 수행분위기는 과제회피목표, 자기회피목표와 타자회피목표를 통해 부정적 정서에 정적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무용과 대학생들의 다양한 성취목표가 지각된 동기분위기와 긍정적 부정적 정서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무용시간에 대학생들이 긍정적 정서를경험하기 위해서는 보다 과제 숙달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