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현 (사)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강영주 (사)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35 - 249 (15page)
DOI
10.33770/JEBD.36.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A시의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를 목적 표집하여 14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자아개념 검사를 사전·사후로 검사해 비교 분석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는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대응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긍정적 자아개념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자아개념의 하위요인 중 지적능력/학교지위, 신체 외모 특성, 불안으로의 자유, 행복/만족감에 효과적이였으나 행동적응력과 인기도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같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중재프로그램으로써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