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진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3 - 121 (19page)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24.20.3.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시의 A중학교에 있는 다문화 학생들로 연구취지에 동의한 14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에 7명과 통제집단에 7명 무선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주1회 90분씩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 검사를 사전 사후를 실시하여 SPSS/WIN 22를 사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를 주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효과를주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자기표현을위한 효과적인 접근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적응적 심리치료 기법으로 유용한 매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