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경기 곡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18015/edumca.14.4.2020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운영해야 할 예비교사를 중심으로 이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인성교육과정을 보다 폭 넓게 탐구하였다. 인성교육의 의미를 교사라는 특수한 위치에 맞추고, 교육과정의 의미와 그것이 운용되는 장을 확장하면, 대학은 더 다채롭고 다층적인 인성교육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생태학적 인성교육과정, 교사화 인성교육과정, 개인적 인성교육과정. 이 세 층위의 교육과정은 다양한 형태와 고유의 방식으로 예비교사의 인성 발달을 도모하며, 그 자체로 대학과 지역사회에 인성적 분위기를 형성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세 층위의 교육과정을 예비교사의 다층적 인성교육과정으로 규정하고, 각 교육과정의 특성과 구체적 실현 방안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