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상희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83 - 29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는 디자인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자율능력이 상호작용하는지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자율능력이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연구하였다. 더욱이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온라인 원격강의로 운영한 학습환경을 연구함으로써 원격강의 캡스톤디자인 학습자의 학습능력 변인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I전문대학교 디자인전공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자율능력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가설 1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자율능력 간에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자에게 학습자율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배양하도록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가정할 수 있었다. 연구가설 2를 살펴보면, 자기조절학습능력은온라인 원격수업환경에서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를 추론할수 있게 한다. 캡스톤디자인 온라인 원격수업은 학습자에게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발휘하는데 학습성취도와 관계하지 않으며, 둘째, 학습자율능력도 온라인 원격수업환경에서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자율능력만으로는 학습성취도를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원격강의에 대한 학습자의 외생변수와 내생변수들이 학습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변수를 대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