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3 - 1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외에서는 한국의 디자인, 언어, 문학, 역사, 정치, 경제, 국제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해외 대학교와 협력하여, 원격 화상 교육을 통한 학점교류 수업을 시행하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원격 화상 강의의 학습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배경요인(성별, 대학, 과목)별 학습효과의 차이, 둘째, 강의전반, 한국이해도, 강의방식요인, 학습만족도간의 상관관계, 셋째, 학습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넷째, 학습만족도에 따른 수강생의 교과목 추천의향 여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배경요인별 강좌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강의전반, 한국 이해도, 강의방식, 학습만족도간 모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강의전반요인이 학습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만족도가 증가할수록 다른 사람에게 강의를 추천할 의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대학간 원격 화상 교육을 통해 개선 방안을 분석한 결과, 수강 참여인원의 부족으로 인한 평가의 한계점이 나타났으므로 교과목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해외 대학과의 화상 강의를 통한 교류 시 시스템, 시차 등의 여건 및 인프라를 파악하고 사전 준비 완료 후 강의 진행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차후에는 학습 환류를 위한 교수-학생 간 피드백 방안이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