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초학 (동의대학교) 양재범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05 - 416 (12page)
DOI
10.18208/ksdc.2020.26.4.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현재 학교에서는 “대면” 수업을 할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생과 교사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고,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학생들의 수업 형태는 전통적인 수동적 학습에서 온라인 수업의 능동적 학습으로 변화되었다. 능동적인 학습 형태에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 내용을 배우고 이해해야만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POST-COVID-19 시대에는 “학습 콘텐츠”의 인지 및 기억에 대한 연구가 특히 중요해졌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내재적 인지부하 이론에 시각디자인 방식을 결합하여, 인지부하 디자인의 방법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에 있는 중국유학생과 중국현지에 있는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58개 실험 데이트를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0.0을 통해서 데이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인지도와 기억의 정도를 통해 내부인지 부하 디자인 전략이 학습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한 것으로 내재적 인지 부하 디자인 전략은 학습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향후 학습 콘텐츠 디자인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내재적 인지부하 디자인 전략은 텍스트 디자인과 레이아웃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 콘텐트에 대해 디자인은 전략내용에 따라 디자인하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학습 콘텐츠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교사 귀납”의 관점에서 디자인하는 것이다. 셋째, 내재적 인지 부하 디자인 전략은 고난이도 유형 학습 콘텐츠에 적합하고 디자인 관점에서 보는 내부적 인지 부하 디자인 전략은 학습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0059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