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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은영 (중부대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신영숙 (용인다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1.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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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각 시도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의뢰, 선정 및 기각 사례를 분석하고, 실제적으로 진단 및 선정하는데 적용하는 기준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2020년을 기준으로 전체 197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16.2%에 해당하는 32개의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연구에 참여하였고, 2018-2020학년도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의뢰 및 선정, 기각 현장 실태를 총 4가지의 유형(1: LD의뢰-LD선정, 2: 타장애의뢰-LD선정, 3: LD의뢰-대상자기각, 4: LD의뢰-타장애선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유형1이 가장 많았고(92명, 61.7%), 유형3(32명, 21.5%), 유형4(14명, 9.4%), 유형2(11명, 7.4%)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LD의뢰-LD선정(유형1)과 LD의뢰-대상자기각(유형3) 두 집단 간의 특징(어려움)의 유무의 비율 차이는 읽기, 쓰기, 수학 학업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나타났다. 그리고 6개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있음(1)의 합계를 기초자료로 평균을 비교한 결과, 유형4 타장애선정 집단이 영역 전반에 걸쳐 어려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로 의뢰, 선정 및 기각 시 지능 및 적응행동 검사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유형별로 검사결과의 경향이 상이하게 드러났다. 또한,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로 최종선정 및 기각에 대한 사유를 작성하는 진술 방식도 특별한 기준이 없이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주요 결과를 토대로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적격성을 진단함에 있어 활용되는 의사결정 기준의 명확화와 적용의 일관성을 위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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