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새롬 (동의대학교) 윤태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31 - 2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커피전문점들은 친환경 활동을 핵심 경영 전략으로 인지하고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활동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활동 척도를 확립하고 이러한 활동들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기업 이미지, 브랜드 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궁극적으로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활동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활동은 ‘자원재활용’ 및 ‘환경친화제품서비스’의 2개 차원이며 이들 중 자원재활용 활동만이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 애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원재활용 활동은 브랜드 애착도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행동의도는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애착도를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브랜드 애착도를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브랜드 태도 또한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친환경 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며 특히 자원재활용에 대한 노력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