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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연 (전남대학교 생활복지학과) 조혜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 - 110 (20page)
DOI
https://doi.org/10.15790/cope.2021.17.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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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크라우딩펀딩을 통해 2회 이상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 5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재구매의도를 살펴보았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의 유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7개의 요인(혁신지향성, 쾌락?심미지향성, 안전지향성, 자기표현지향성, 저가지향성, 공동체지향성, 타인지향성)이 추출되었으며, 이 가운데 특징적으로 두드러지는 소비가치는 “혁신지향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자불만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은 보상품의 “배송지연”이었으며, 소비가치와 소비자불만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불만에 대한 “공동체지향성”이의 부적 영향력과 “타인지향성”의 정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소비가치 중 “공동체지향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불만에 영향을 적게 미치며 “타인지향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불만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가치와 소비자불만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혁신지향성, 공동체지향성, 자기표현지향성 등의 소비가치가 높을수록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불만 중 정보와 의사소통에 대한 불만은 재구매의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와 소비자불만의 내용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유형의 소비가치와 소비자불만이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밝혀 소비자지향적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활성화와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소비자의 소비자불만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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