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환희 (부산대학교) 양혜련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7 - 166 (30page)
DOI
10.15815/kjcaes.2021.16.4.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귀농한 유?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경험을 통해 마을공동체 내에서 행위주체자로서의 부모됨의 의미를 탐색하여 아이가 성장해 나가는 삶의 터전과 공동체에 대해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로서 지향해야 할 삶과 양육의 가치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귀농한 유?아동기 자녀를 둔 학부모 두 쌍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분석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주제별 기술적 분석(thematic descriptive analysis)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마을공동체와 함께 자녀 양육하기’, 둘째, ‘농촌교육에서 주체적 역할 담당하기’, 셋째, ‘자연에서의 육아 예술 향유하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농촌의 공동체 문화 속에서 마을에 소속되기 위한 부모의 중재자로서의 역할과 상호 협력적 관계에 대한 성찰, 농촌의 인구절벽 문제와 맞물린 교육 현실에서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부모의 준비, 자연과 자녀 사이에서의 적절한 부모 역할을 찾기 위한 미적교육의 중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의 마을공동체 문화에서 자녀 양육 및 교육의 행위주체자로서의 부모 역할과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와 자녀가 희망하는 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하나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