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문연정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2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5 - 117 (23page)
DOI
http://dx.doi.org/10.21716/TKFL.6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권 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듣기 효능감과 읽기 효능감의 상관관계와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어권 고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 기간, 한국 거주 기간, 한국어 듣기 효능감, 한국어 읽기 효능감을 조사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듣기 효능감과 읽기 효능감이 서로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고,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기간과 거주 기간이 학습자들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듣기 효능감과 읽기 효능감이 서로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학습자들의 도전하고자 하는 태도가 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 또한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기간보다 한국에서 거주한 기간이 듣기 효능감과 읽기 효능감의 ‘관찰적 비교’라는 하위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듣기 효능감과 읽기 효능감이 서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한국어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스스로 도전하면서 작은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한국어 교실에서 상대적으로 거주 기간이 짧은 학습자들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의 세심한 배려 또한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