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7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1 - 129 (29page)
DOI
10.17296/KORBIL.2024..97.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탐구하고,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한국어 학습자였으며, 성별 차이는 기존 연구와 일치하여 남성 학습자가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5가지 하위 구성 요소가 도출되었다: '도전적 학업 선호', '학업적 의사소통 자신감', '효과적 학습 관리 자신감', '시험 대처 자신감', '심층적 탐구 선호'. 이 분류는 학습자들이 어려운 과제와 심층적 지식을 중요하게 여기며, 의사소통과 시험 대처 능력을 자기효능감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위 구성 요소 중에서 '심층적 탐구 선호'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효과적 학습 관리 자신감', '학업적 의사소통 자신감', '도전적 학업 선호', '시험 대처 자신감' 순으로 나타났다. '시험 대처 자신감'과 전체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강한 상관관계는 시험 대처 능력이 전체 자기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들은 기존 지식을 통합하고 새로운 정보를 탐구하는 데 자신감을 보였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과목에서는 집중하기 어려워하고 실수와 사회적 평가에 대한 불안을 느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연결하는 활동,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 방법, 시험 대비 전략 및 연습 기회 제공 등을 포함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해 분석하여 자기효능감과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제언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