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영 (부산대학교) 김지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85 - 600 (16page)
DOI
10.15812/ter.60.4.202112.5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 발표문을 분석하여 이에 따라 발표문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발표 능력은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한국어 발표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격식과 비격식 표현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하는 중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에게도 발표 교육은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발표를 처음 접하는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표 전 단계인 발표문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발표문의 특징을 ‘구조’, ‘내용’, ‘표현’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실제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문 쓰기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발표문이 갖추어야 할 ‘구조’인 ‘도입-전개-결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으며, 발표문의 내용을 조직함에 있어서도 발표 ‘내용’의 ‘통일성’과 ‘타당성’, ‘풍부성’을 갖추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무엇보다 발표 ‘표현’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논의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주체에 따른 발표문 쓰기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의 발표문 쓰기 교수 방법과 학습자 주도의 자가 점검지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